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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노트] 18-2. Facebook / Instargram 마케팅

김토끼씨 2024. 7. 31. 15:56

02. 페이스북 광고의 핵심

01. 페이스북 마케팅의 핵심 : 픽셀

• 픽셀 =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코드

 

 

• 픽셀 설치 가능 조건

- 스마트스토어, 쿠팡, 아마존 등 쇼핑 플랫폼 사용시 픽셀 설치 불가능

- 카페24, 고도몰, 아임웹, 쇼피파이 등 임대형 홈페이지 경우 사용가능

 

• 주로 쓰는 픽셀의 종류

왼 - 밸류 픽셀 (LTV 계산 등 활용 가능)

 

• 퍼넬별 픽셀 작동 원리

 

 

• 픽셀의 대표적인 기능

1. 웹사이트 방문자 행동 추적

- 방문자의 행동과 전환을 트래킹

2. 맞춤타겟 생성

- 특정 행동을 한 타겟을 만들 수 있음

- 사이트 내 특정 url 방문자 맞춤 타겟 생성 가능

 

 

3. 전환 광고 최적화

- 사용자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광고주가 원하는 사용자 행동이 많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도

 

4. 사용자 LTV 계산

 

• 픽셀 설치

- 자체 개발 웹사이트이며 개발자가 있을 경우 개발자에게 기본코드와 이벤트 코드 설치를 요청

- 카페24, 고도몰 등 임대형 홈페이지는 페이스북 픽셀과 연동되는 프로그램 제공

- 아임웹, 식스샵 등 빌더형 홈페이지도 연동 프로그램 제공

 

 

 

• 픽셀 설치 : 임대형 홈페이지의 경우 (카페24)

 

 

 

 

 

 

• 카페24에서 카탈로그 / 픽셀 설치

 

 

• 카탈로그 설치

 

 

• 픽셀 설치

 

 

• 픽셀 설치 후

이벤트가 발생 된 후 수치 반영

 

 

 

02.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타겟의 이해

• 타겟의 종류 - 기본, 맞춤, 유사

 

• 타겟의 종류 - 콜드, 웜

 

 

 

03.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타겟

03-1. 기본 타겟 : 성별, 지역, 연령, 관심사 등 해당 조건을 가진 사용자 필터링

 

• 기본 타겟 만들기

 

• 관심사 상세 타게팅

 

 

 

03-2. 맞춤 타겟 : 우리 제품 / 브랜드를 이미 접한 사람들 (웹사이트 방문, 동영상 조회, 인스타그램 참여 등)

•맞춤 타겟 만들기

 

• 맞춤타겟 자주 사용 메뉴

 

 

* 맞춤 타겟 생성되는 데 대부분 만 하루정도 걸림

 

 

 

03-3. 유사 타겟 : 소스 타겟을 기반으로 유사한 행동 패턴을 보이는 타겟을 찾아옴

• 유사 타겟 만들기

 

 

• 유사타겟에서 가치기반 소스 이해하기

가치기반 - 픽셀 / 기타 - 맞춤 타겟

 

• 가치기반 소스 이해하기

 

• 픽셀 소스로 가치기반 유사타겟 만들기

4~5%의 유사도가 가장 무난 / 고유 고객 100이상이 되어야 유사타겟 만들 수 있음

 

• 기타 소스로 맞춤타겟 유사 타겟 만들기 

 

• 타겟 세팅 시 주의해야 할 점

 

* 도달 범위가 좁은 타겟에서는 우리 광고에 반응할 만한 가치있는 고객을 찾기 어려움

* 도달 범위를 어느 정도 넓혀놔야함

 

 

04.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목표

• 페이스북 마케팅에서는 광고 캠페인 별 목적이 가장 중요함

- 광고를 통해 기대하는 효과가 무엇인가? (인지, 유입, 전환, 재구매)

 

• 마케팅 목표

1. 트래픽 : 링크 클릭을 통해 홈페이지 유입을 늘리고 싶을 때

- 광고를 보고 클릭을 해서 상세페이지까지 들어올 수 있을 타겟에게 광고를 노출

- 광고가 없이는 유입이 거의 없는 신생 제품 및 서비스에 필요

- 전환 목표 광고 이전 필수 집행

 

2. 참여 : 광고 게시물 자체의 좋아요, 댓글을 늘리고 싶을 때

- 특정 컨텐츠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가장 빠르게 보고 싶을 때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싶을 떄

 

3. 앱 설치 : 앱 서비스일 경우 앱 설치를 늘리고자 하는 목표

- 평소 광고를 보고 앱설치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광고 노출

 

4. 동영상 조회 : 동영상 조회수를 가장 빠르게 늘리고 싶을 때

- 브랜드 인지도 향상

- 낮은 CPC로 브랜드 확산을 시키고 싶을 때

 

5. 잠재고객 황보 : 고객 DB를 확보하고 싶을 떄

- 페이스북 인스턴트 양식을 통해 질문 세팅

- 외부 링크 연결하지 않고 자체적 DB 확보 용이

 

6. 메시지 : 광고를 통해 고객의 문의를 확보하고 싶을 때

- 페이스북 메신저를 평소 자주 사용하는 이용자에게 광고 노출

- 국내에서 거의 사용 x

- 동남아 등 페이스북 메신저를 자주 사용하는 타겟층 대상

 

7. 전환 : 구매, 장바구니 담기 등 특정 행동을 늘리고 싶을 때

- 트래픽, 동영상 조회 등 브랜드 인지도 향상 후 트래픽 전환이 일정량 발생하고 있을 때 전환 극대화가 필요할 떄

- 전환 일정량 발생 이후 가장 많이 활용

 

8. 카탈로그 판매 : 많은 제품을 판매하는 커머스에서 구매확률이 높은 타겟에게 적합한 제품을 추천하고 싶을 때

- 홈페이지에서 특정 제품을 보고 이탈한 고객이 구매하지 않고 빠져나갔을 때 반복적으로 해당 제품 광고 노출

- 봤던 제품을 반복적으로 노출함으로써 구매확률 높임

 

 

 

05.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세팅

05-1. 캠페인

* 캠페인 진행 날짜가 정해져있는 경우 날짜 지정

* 진행 날짜가 없는 경우 일일 예산 지정

 

• 캠페인 예산 최적화 (Campaign Budget Optimization)

 

• 캠페인 예산 최적화의 이점

 

 

 

 

05-2. 광고 세트

기본 타겟은 그냥 두는 것을 권장 > 타겟 범위를 넓히기 위해
자동 노출 더 추천

 

 

 

 

05-3. 광고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를 일부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