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_콘텐츠마케팅스쿨23기

[스터디노트] 1. 디지털/브랜드 마케팅 FUNDAMENTAL

김토끼씨 2024. 6. 4. 22:29

 

학습목표

 

파트1 디지털/브랜드 마케팅 FUNDAMENTAL 수강하기

 

 

 

01. 브랜딩과 마케팅 관계

 

 

01. 개념적 정리

 

• 마케팅 : 제품 판매하는 행위 관련, 시장에 있어야 할 이유

• 브랜딩 : 이름을 알리는 행위 관련,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의사결정에 초점 

 

 

✔ 이제는 마케팅도, 단순히 제품의 소구 포인트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관계와 감성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 내가 직접 보고 경험해야 믿는 시대

실제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경험을 활용하는 방법을 구성해야 한다. 

 

 

 

02. 소비사회의 발전

'지적조본론'에서 나눈 총 3단계의 소비사회 발전 과정

 

✔ 모든 제품/서비스는 '경험재'가 된다.

 

 

• 고객들의 SNS상의 Engagements 등 좋은 콘텐츠를 판가름하는 질적인 부분을 양적으로 치환하는 활동도 일종의 소비

• 모든 것이 경험재가 되며 소비자의 경험에 대한 감정이 다음 선택을 좌지우지

 

예시)

일렉트로 마트 아모레 성수 꼬뜨게랑
• 이마트에 오는 남성을 타겟
• 이마트에서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전자제품을 진열함
• 아름다움을 컨셉으로 힐링 공간으로 마련
• 세안 등 실제 경험 시연
• 꽃게랑을 패셔너블하게 입을 수 있는 경험 제공

 

 

 

03. 브랜드경험 관점

 

✔ 브랜드 경험 = 차별화

✔ 갖고 싶은 브랜드보다 되고 싶은 브랜드가 오래 살아남는다.

✔ 소비자들이 기억하는 것은 하나의 강렬한 경험이다.

 

기업생존부등식

 

 

✔ 브랜드를 바라보는 소비자 시각이 기능과 이성 중심에서 관계와 감성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브랜드 경험의 정의

 

 

 

02. 브랜딩의 이해

 

 

01. 브랜딩 개념

• 사용자의 신념을 대변하고 사용자가 자신과 동일시하는 수단

• 브랜드를 사용하며 자신을 표현

• 경험, 공유적인 성격

• 가격, 기능 등 제품 소구 포인트로 승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02. 브랜드 이야기

 

✔ 브랜드가 행하는 모든 행동들이 에센스가 되고, 어떠한 말을 하는지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된다. 어떠한 마케팅 행동을 하는지에 따라 브랜드의 성격이 만들어지고 결정된다.

 

 

1) 브랜드 가치 Brand Value : 여러분의 브랜드를 네다섯 단어로 설명한다면?

• 브랜드 미션을 수행하는 이유와 실천하는 방법을 가장 최소한의 단위로 보여주는 것

 

 

2) 브랜드 에센스 Brand Essence : 브랜드를 두세 단어로 요약하라고 한다면, 무엇에 관한 것이라고 말하겠는가?

• 브랜드가 하는 모든 일을 뒷받침하고 형성하는 핵심 아이디어나 전제

 

 

3) 브랜드 포지셔닝 Brand Positioning : 여러분은 경쟁자와 어떻게 다른가?

• 우리 브랜드가 남들과 같은점, 다른점을 찾는 행위

• POP, POD를 도출해내는 단계

브랜드 포지셔닝 예시

 

 

4) 브랜드 약속 Brand Promise : 객관적 특징이 아니라 어떤 가치/헤택을 브랜드가 전달하는가?

• (특징)을 하는데, 이는 (가치/혜택)이라는 뜻이다.

• 5WHY : 다섯번은 디깅해보기

 

 

5) 브랜드 개성 Brand Personality :  브랜드를 사람에 빗대어 설명한다면 누구라고 하겠는가?

• 추상적인 브랜드를 인격화 시키는 것

• 브랜드 페르소나Persona를 도출하는 중요한 단계

 

 

 

03. 디지털마케팅의 이해

 

01. 마케팅의 개념

 

✔고객-클라이언트-파트터-사회에게 가치를 주는 제공물을 창조하고 알리고 전달하기 위한 활동이자 전반적인 프로세스

 

• 고객에의 적응을 계속 유지해 나가는 기업

 

*영업과 마케팅의 차이점

 

영업과 마케팅의 차이

 

• 영업 : 기업관점에서 어떻게 하면 판매량을 극대화할 것인지를 지향

• 마케팅 : 시장/고객 지향관점에서 소비자들이 어떻게 해야 만족할 수 있을지에 주안점을 둠

 

 

* 브랜드 경험 BX

브랜드 경험 BX

 

02. 마케팅의 패러다임변화

 

* 뉴미디어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 마켓 1.0 : 제품 중심 마케팅 - 품질 관리 집중

- 1차 산업혁명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기계화)

 

• 마켓 2.0 : 소비자 중심 마케팅 - 경쟁 불가피, 포지셔닝 도입

- 2차 산업혁명 (전기에너지 기반의 대량생산)

- 제품의 소구적 포인트 집중

 

• 마켓 3.0 : 인간 중심 마케팅 - 가치와 스토리 강조

- 3차 산업혁명 (컴퓨터, 인터넷 기반의 지식혁명)

- CSR, CSV : 사회적 활동 캠페인, 환경 캠페인, 사회적 혁신 캠페인 등 

 

• 마켓 4.0/5.0 : 하이테크+하이터치의 융복합 전략 - 고객경험,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 4차 산업혁명 (현실과 가상의 융합혁명)

- 배타적 > 포용적 :

- 수직적 > 수평적

- 개인적 > 사회적

 

 

* 구매정보 탐색에 적극적인 디지털 소비자

 

• 무엇을 어디에서 살 지, 검색 과정에서 결정된다.

ZMOT : Zero moment of truth

 

 

03. 마케팅믹스 변화흐름 - 4P - 4R - 4C

 

고객중심 마케팅 믹스

 

4P : 제품, 가격(원가), 장소(유통), 판촉/프로모션 

4C : 소비자가 느끼는 가치, 소비자가 느끼는 가치의 비용, 편의성, 소통

 

 

4관계중심 마케팅믹스

4R : 반응, 관련성/연관성, 관계, 고객이 브랜드의 가치를 소비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것 

 

 

04. 마케팅믹스 5A Model

 

 

고객 5A Model

 

05. 디지털마케팅의 개념, 대하는 자세 (데이터/인사이트 관계)

 

* 디지털 마케팅의 정의

 

✔ 소비자 중심의 데이터 필터링이 가능해짐

✔ 정보를 선택할 자유를 얻게 된 소비자

✔ 소비자가 좋아하고 즐기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 디지털마케팅 인사이트 도출 과정

디지털마케팅 인사이트 도출 과정

 

06. 고객 인사이트 발견 툴

 

1) Pain Point : 소비자가 불편/불안/고통을 느끼는 지점

✔ 충족되지 못한 소비자들의 욕구

✔ 소비자의 불만

✔ 불편한 것

✔ 고객이 불편해했던 나쁜 경험 

 

• 고객이 Pain Point를 말하지 않는 이유

- 말하지 않아도 개선된 제품이 나온다. : 직접 스스로 개선점을 찾아내야함 

- 익숙해진 불편함 : 첫번째 이유와 연관

-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함 : 예민하고 날카롭게 파고 들어야함

- 그 누구도 관심을 주지 않은 상황

 

 

2) 고객페르소나 구축

✔ 고객의 가치관, 라이프스타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함

✔ 타겟의 VALS를 추적하고 이를 업그레이드하도록 제안하는 일이 마케팅의 핵심

* Activities, Interest, Opinion

 

*고객 페르소나 구축을 위한 질문

 

 

3) 고객경험 여정맵

• Trigger : 고객여정은 어떤 이유로 물건을 사야겠다는 마음을 먹는 것

• 초기고려후보군 : 소비가자가 처음으로 일련의 브랜드들을 고려

• 적극적평가 : 제품 스펙 등을 자세하게 분석하고 평가하며, 브랜드가 고려군에 진입했다 퇴장

• 충성도(로열티) : 적극적 평가과정을 건너뛰고, 기존에 구입했던 브랜드를 재구매

멕켄지의 고객 여정

 

*Messy middle

Messy middle

 

✔ 마케터들의 목표 : 그들이 결정을 내리는 데에 필요한 정보와 확신을 제공하는 것

1. 브랜드의 존재감을 확실히 내보여 소비자들이 탐색과정에서 여러분의 제품과 서비스를 우선사항으로 여기게끔 만들기

2. 인지와 구매결정 사이의 거리를 단축해 잠재적 고객들이 경쟁브랜드에 노출되는 시간을 최소화

 

 

 

느낀 점

 

와 나 진짜 마케팅의 ㅁ도 모르는구나...

그동안 회사에서 내리갈굼(ㅠㅠ) 당하며 얼렁뚱땅 어깨 너머로 배웠던 지식을 간단하게 나마 정리하고 갈 수 있었다.

벌써부터 비전공자의 한계가 느껴진다... 

 

 

 

 

*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