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_콘텐츠마케팅스쿨23기

[스터디노트] 15. 상세페이지 기획

김토끼씨 2024. 7. 17. 20:21

01. 상세 페이지 기획 프로세스

01. 상세 페이지 기획 중요 요소

• 상세페이지란?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자세하게 소개하는 페이지로 정보 전달 및 구매와 같은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고객경로 5A 모델

 

인지(안다) > 호감(좋아한다) > 질문(확신한다) > 행동(구매한다) > 옹호(추천한다)

상세페이지로 보는 고객경로 5A 모델

 

 

02. 상세 페이지 기획 프로세스 - 상품 USP 파악하기

• USP(UnIque Selling Point)란?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 촉진을 위해 고객에게 중요하게 어필할 차별화된 소구점

고객 / 브랜드 / 프로모션

상품 USP

• 상세페이지는 고객 맞춤형으로 제작!

 

• 카드식 정리 방법 

- 하나의 카드에 상품 정보를 메인카피 + 바디카피 식으로 정리하여 정보를 보기 쉽게 정리하는 것

- 메인 카피

· 간결하고 명확할수록 좋음

· 불필요한 서술어를 제거하여 가독성을 높임

 

- 바디 카피

· 고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

· 가능한 3줄 이하로 간략하게 작성 (모바일 기준)

· 문장이 긴 서술식보다는 리스팅 형식으로 정리

카드식 정리 예시

 

• 원 메시지

상세페이지를 보는 고객들의 머릿속에 공통으로 남는 하나의 메시지

원 메시지 예시

 

 

03. 상세 페이지 기획 프로세스 - 타겟에 대한 구분과 전략

• 모두 다 다른 동기와 목적을 갖고 상세페이지를 방문한다.

타겟에 대한 구분과 전략

 

• 타겟에 대한 구분과 전략

메인 / 서브 / 잠재 타겟을 구분하는 법 예시

 

 

04. 상세 페이지 기획 프로세스 - 브랜드 톤앤매너에 맞는 스토리

• 브랜드의 톤앤매너는 상세페이지에서 상품을 표현하고 고객이 구매하는 데에 큰 영향을 가져온다.

 

• 상세페이지에서 전달할 브랜드 컨셉 필요

- 우리 브랜드는 가격 경쟁력이 중요한가?

- 기술력을 강조할 것인가?

- 고객과의 소통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어떤 감도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

 

 

02. 상세 페이지 구성 요소

01. 상세 페이지 구성 방법

 

 

02. 상세 페이지 구성 요소 - USP 효과적으로 노출하기

• 직관적인 카피

- 디지털 매체에서는 짧은 문장에 확실한 메시지를 담아야 함

- 해당 상품의 USP를 빠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도움

e.g. 이동할 때 부담없는 800g의 가벼운 노트북

 

• 공감 시선

- 공감 = 고객의 마음

- 상세페이지를 본 고객이 댓글을 남긴다면 어떤 댓글을 남길지 미리 예상

 

• 영상&이미지 활용

- 상품의 기능이나 효과에 대한 직관적인 표현 가능

- 카피를 뒷받침하는 이미지나 영상을 상세페이지에 첨부

e.g.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을 사용하는 데 잡티가 가려지는 것을 직접 보여주는 영상, 고기가 구워지는 장면과 소리를 함께 보여주는 영상

 

 

03. 상세 페이지 구성 요소 - 고객의 pain point

• 고객의 페인포인트

- 해당 상품이 필요한 이유

- 기존 제품에서는 해소되지 않지만 우리 제품에서는 해소되는 것

- 구체적인 상황을 표현해주는 것이 좋음

- 페인포인트 최소한 3가지 이상

 

 

04. 상세 페이지 구성 요소 - 상품의 신뢰성과 고객 후기

• 상품의 신뢰성과 우수성을 보여줄 수 있는 자료

- 언론보도

- 해당 분야에서 전문성있고 오래된 회사 연혁

- 제품에 대한 의사, 박사, 교수 등 전문가의 의견

- 각종 수상 여부, 상을 받은 기술력, 국가 기관에서 받은 검증

- 면세점이나 백화점처럼 제품력에 까다로운 기준이 있는 곳에 입점

- 고객의 후기

자료 예시

 

* 지나치게 어렵거나 전문적인 정보는 고객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디테일하게 다루는 것은 추천하지 않음

 

 

05. 상세 페이지 구성 요소 - 자주 묻는 질문

- 고객의 세세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역할

-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넣어 최종 구매 확정을 유도

- 자주 묻는 질문은 주로 리스팅 형식으로 구성

· 고객이 궁금할 수 있는 상품 성능과 관련된 부분, 택배 일정/택배비/환불규정/as여부 등도 모두 포함

 

* 상세 페이지 마지막 점검 리스트

- 상단에서 고객을 잘 후킹하고 있는가?

- 상품의 USP가 쉽고 빠르게 인지되는가?

- 상세 페이지의 원 메시지가 잘 인지되는가?

- 상세 페이지의 내용 흐름이 잘 연결되는가?

- 모바일로 중요 내용이 잘 파악되는가?

- 고객의 입장에서 고민된 상세 페이지인가?

- 오탈자는 없는가?

- 디자인은 브랜드와 상품을 잘 전달하고 있는가?

 

 

 

03. 프로모션 페이지 구성 방법

01. 프로모션 페이지 이해하기

• 프로모션 페이지

특정 컨셉에 맞게 상품을 리스팅하여 다양한 상품의 판매를 유도하는 페이지

상세페이지와 프로모션페이지의 비교

 

 

02. 프로모션 진행 프로세스

 

• 프로모션 진행 주의사항

1. 일정관리

- 많은 부서와 연계된 작업이기 때문에 철저한 일정 관리 필수

 

2. 채널 일원화 

- 소통하는 방식을 일원화

- 유관자들이 모두 볼 수 있는 채팅방 필요

- 메일로 정확하게 커뮤니케이션 하기

 

3. 레퍼런스

- 개발 사항, 촬영, 디자인 모두 상세한 레퍼런스와 함께 미팅

- "사람들이 생각하는 예쁘게는 모두 다르다"

 

 

 

03. 프로모션 기획 시 필수 요소

1. 프로모션 목표 설정하기

- 해당 프로모션 진행으로 얻게 될 비즈니스 임팩트가 무엇인지 파악하여 목표를 세움

- 구매 전환, 브랜드 인지 확대, 앱설치, 첫구매 유도

• 목표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

e.g.  전년대비, 전월대비 N% 성장, 당월 매출의 N%를 프로모션을 통해 달성

• 수치를 기반으로 협업 부서와의 자원 활용 결정

- 관련 부서 & 인적 자원 활용 여부 결정

- 사진 또는 영상, 촬영 등 콘텐츠 제작 비용

- 개발, 마케팅 예산 비용

 

2. 프로모션 주제와 컨셉

- 주제 : 어떠한 내용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할지 주제가 필요

e.g. 주말특가, 시즌 상품, 첫구매 등

- 컨셉 : 선정한 주제를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컨셉 필요

e.g. 선물의 포장지 같은 개념

스타일쉐어 2021 이슈 캘린더

 

3. 프로모션 기간

- 시즌 이슈를 반영하여 프로모션 기간을 설정

- 한달 이상 진행하지 않는 것을 추천

- 매출이나 DAU가 높은 요일을 파악하여 중요한 프로모션 노출

 

4. 셀링 포인트

- 프로모션에서 가장 중요하게 비즈니스 임팩트를 발생시킬 수 있는 포인트

e.g. 특가 프로모션 : 반값특가, 최저가 보장, 70%할인과 같은 섹션을 만들어 상품을 노출

첫구매 유도 : 첫구매 고객들에게 50% 쿠폰 발급, 쇼핑지원금 제공

그외, 최대 할인율을 강조, 참가한 브랜드 수 강조, 베스트&신상품&단독상품 강조

 

5. 메인 상품 또는 카테고리

- 해당 프로모션에서 메인으로 판매할 상품이나 카테고리를 정함

- 메인 상품과 카테고리는 프로모션 주제나 컨셉에 영향을 줌

e.g. 9월에는 맨투맨, 후드티 판매량 급증

10월에는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바람막이, 플리스 판매량 급증

 

 

04. 프로모션 페이지 구성 요소

• 프로모션 페이지 종류

단점을 보완한 앵커 택 기능

 

1. 쿠폰

-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구매 유도 장치

- 외부 마케팅 시 후킹되는 요소

- 할인 금액 or 할인율, 최소 주문금액, 1유저당 사용 가능한 횟수, 최대 할인액 등 설정 필요

- 쿠폰 예상 사용량, 쿠폰을 통한 매출, 쿠폰 비용 예상 수치 필요

 

· 쿠폰 종류

- 정률 쿠폰 : 특정 할인율을 적용한 쿠폰

- 정액 쿠폰 : 특정 금액의 할인이 적용된 쿠폰

- 쿠폰북 & 쿠폰팩 : 2개 이상의 쿠폰을 제공할 때 자주 사용하는 개념

 

2. 이벤트

- 프로모션 내/외부적으로 바이럴될 수 있도록 이벤트를 함께 진행

e.g. 특가 이벤트, 구매 인증 이벤트, 좋아요&팔로워 이벤트, 페이백 이벤트, 후기 이벤트, 사은품&마일리지 이벤트, 외부채널 이벤트, 댓글 이벤트, 래플 이벤트 등

 

3. 상품

- 해당 프로모션을 통해 판매 증진해야 할 상품들을 전략적으로 노출

e.g. 베스트상품, 신상품, 단독상품, 할인상품, 후기가 좋은 상품, MD 추천 상품 등

 

4. 후기

- 기존 고객들의 후기를 보여주는 섹션

 

5. 인기 브랜드

- 여러 브랜드 노출이 필요한 경우 : 해당 프로모션과 성격이 잘 맞는 브랜드들을 노출하는 섹션도 구성 가능

- 프로모션 기간동안 해당 브랜드와 특가 협의하여 노출 필요

- 고객들에게 인지도는 낮지만 노출할 경우 매출이 오를 수 있을만한 브랜드, 또한 이미 고객들에게 인기있는 브랜드들을 전략적으로 노출

 

• 메인 섹션과 서브 섹션

- 모든 섹션을 잘 보이는 것은 불가능

- 메인과 서브를 나누고 메인영역은 비교적 영역을 좀 더 크고 잘 보이도록 디자인, 상단에 위치

 

 

05. 프로모션 레퍼런스 탐색 방법

1. 경쟁사 모니터링 : 목적, 주제, 컨셉, 기간, 셀링포인트, 메인상품, 카테고리, 디자인 톤앤매너 등 파악

2. 핀터레스트 : 디자인 레퍼런스

3. 유튜브 :  콘텐츠 아이디어, 트렌드 파악

4. 인스타그램 : 유저들의 반응, 트렌드 파악

5. 구글 검색

 

 

06. 프로모션 페이지 레퍼런스 

1. 상품 노출형

- 매출 상승을 목표로 프로모션 주제에 맞는 상품 노출을 가장 우선순위로 두고 진행하는 프로모션 페이지

상품 노출형 프로모션 페이지 예시

 

2. 콘텐츠형

- 프로모션 주제에 관심있는 유저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콘텐츠를 함께 제공하여 목표한 비즈니스 임팩트를 달성함

콘텐츠형 프로모션 페이지 예시

 

3. 이벤트형

- 프로모션 목표 달성을 위해 진행하는 이벤트를 상세 설명하는 페이지

이벤트형 프로모션 페이지 예시

 

 

 

07. 페이지 효율 측정 방법

1. 핫자르 히트맵

- 시각적 데이터 분석툴 https://insights.hotjar.com

- 색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일정한 이미지 위에 열분포 형태로 비주얼한 그래픽으로 출력하는 것이 특징

 

 

2. 카달로그 방문

- GA나 내부툴을 활용하여 카달로그 방문수치 확인 필요

04. 강의 마무리

1. 상세페이지와 프로모션 페이지

2. 상세페이지 기획 : 상품 USP 파악, 타겟 구분, 브랜드 톤앤매너

3.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 USP, 고객의 페인포인트, 상품의 신뢰성과 고객후기, 자주 묻는 질문

4. 프로모션 페이지 기획 : 프로모션 목표, 주제와 컨셉, 기간, 셀링포인트, 메인과 서브 카테고리

5. 프로모션 페이지 구성 : 쿠폰, 이벤트, 상품, 후기, 브랜드

6. 프로모션 페이지 레퍼런스 

 

 

 

 

느낀점

기존에 상세 페이지를 만들어보았던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어렴풋하게 알던 내용을 명확하게 알게 되어서 좋았다. 과제에 참고해서 잘 활용해 보아야겠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를 일부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