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_콘텐츠마케팅스쿨23기

[스터디노트] 18-1. Facebook / Instargram 마케팅

김토끼씨 2024. 7. 31. 13:52

01. 페이스북 광고 기본

01.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페이스북 광고의 특징

 

* 광고 : 저비용 고효율로 구매할만한 고객을 찾기 위한 노력

 

• 페이스북 광고를 해야 하는 이유

- 페이스북이 보유한 방대한 고객 데이터를 활용 -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선별하여 노출

- 머신 러닝 기술 보유

- 유저가 좋아할 만한 맞춤 컨텐츠가 선별되어 노출

 

 

02. 우리 제품에 맞는 광고 컨텐츠 만들기

• 우리 제품의 특성 파악하기 : 저관여 vs 고관여

 

• 저관여 제품 특성

- 식료품, 생활용품 등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

- 값이 싸고 구매 중요성이 높지 않음

- 잘못 구매했을 떄도 큰 심리적 피해를 입지 않음

- 감정에 호소, 자극적인 광고 컨텐츠

- 구매의사결정 시간 짧음

저관여 제품 광고 컨텐츠 예시

 

• 고관여 제품 특성

- 차량, 교육, 보험, 의료 등 제품

- 값이 비싸고 구매 중요성이 매우 높음

- 잘못 구매했을 떄도 큰 심리적, 경제적 피해를 입음

- 구체적인 혜택을 자세히 설명하는 광고 컨텐츠

- 구매의사결정 오래 걸림

고관여 제품 광고 컨텐츠 예시

 

 

• 타겟의 특성에 맞춰 컨텐츠 제작하기

- 우리 제품에 맞는 타겟 분석 필요

- 타겟별 선호도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타겟에게 적합한 컨텐츠 노출 필요

- 여러 타겟을 공략한다면 각 타겟에 맞는 컨텐츠 별도 제작 필요

실제 광고 예시

 

• 네이버 검색광고 - 네이버 검색 광고 플랫폼 이용

- 광고 시스템 접속 : 무료로 키워드별 네이버 검색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음

- 키워드 조회 : 해당 키워드의 네이버 검색량 조회 가능

- 키워드별 상세 조회 : 키워드 별 검색 수 추이, 성별, 연령별 사용자 통계 확인 가능

네이버 검색 광고를 활용한 타겟 분석 예시
타겟 분석을 활용한 컨텐츠 제작 예시

 

 

 

03. 광고 유형별 컨텐츠 구성 전략

•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소재 유형

- 단일 이미지 광고

- 슬라이드 광고(최대 10장, 영상/이미지 혼합)

- 동영상 광고

- 컬렉션 광고 (카탈로그 사전 등록 필요)

광고에 시선이 머무르는 순서

 

• 단일 이미지 형태

- 단일 상품을 집중해서 광고할 경우

- 상품이 하나의 이미지로 설명이 가능할 경우

- 이벤트 등을 광고할 경우

- 이미지가 부족할 경우

 

• 슬라이드 형태

- 여러 상품을 한꺼번에 광고하고 싶을 때

- 한 상품이지만 이미지를 여러장 보여주고 싶을 때

- 이미지와 영상을 섞어서 보여주고 싶을 떄 

- 비주얼이 중요한 상품일 경우

- 최근 가장 많이 활용하는 광고 형태

- 최대 10장 가능

- 각각의 이미지를 클릭 했을 때 연결되는 웹 페이지를 다르게 설정 가능

 

• 동영상 형태

-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영상으로 보여주고 싶을 떄

- 화장품, 생활용품 등 이미지로 표현이 어려운 경우 영상 활용 빈도 높음

- 와이드 비율의 광고보다 세로 형태 또는 1:1 사이즈 영상 광고 선호

- 1분을 넘기지 않는 영상 광고

 

• 텍스트 영역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비교

 

• 이미지 요소 고려사항

- 제품이 명확하게 드러나는 이미지

- 타겟 고객이 반응할 만한 이미지

- 정확한 사이즈 - 1:1 (1080*1080) or 4:5 (1080*1350) 비율 사용

- 중요 내용이나 제품이 잘리지 않도록 유의

 

• 동영상 요소 고려사항

영상 구성 6단계

 

 

 

04. 좋은 광고 컨텐츠 벤치마킹 하기

 

 

 

 

 

 

 

 

05.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를 위한 기본 이해

• 페이스북 광고 원리

 

 

 

• 페이스북 광고 가격결정 원리

- bid score 경매 결정 점수 : 점수를 더 높게 받아야 싼 가격에 더 많이 노출

비드 스코어 산출식

• 애드 액션 레이츠 쌓아가기!

- 작은 성과가 점점 큰 성과를 만들어간다는 스노우볼 이펙트

- 페이스북 광고는 이전 광고의 성과가 이후 광고의 성과를 결정함

 

 

• 페이스북 광고 구조

페이스북 광고 구조

 

1. 광고 관리자

-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세팅 및 모든 설정이 가능한 페이지

 

2. 비즈니스 광고 관리자 계정

- 페이지 광고 및 광고 관리를 위해 회사 차원에서 만드는 비즈니스 목적(회사 공용)의 관리자 계정

 

3. 광고 계정 

- 비즈니스 관리자 내에 속해 있는 광고 계정

 

4. 캠페인

- 하나의 광고목표가 세팅된 단위

- 캠페인 예산 최적화 기능 사용시 예산 설정

 

5. 광고 세트

- 캠페인 하위에 여러 개 존재하는 단위

- 광고 세트는 캠페인에 포함되며 하나 이상의 광고를 포함

- 일정 설정

- 타겟 정의

- 광고 노출 위치 선택

- 입찰 방식 선택

 

6. 광고

- 광고 미이지, 영상, 문구(크리에이티브)

- 하나 이상의 광고가 각 광고 세트에 포함

- 페이스북 광고의 가장 하위 단위

 

• 광고 세팅 방법

1. 모바일

인스타그램 :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 후 보임

 

2. PC

- 페이스북 PC 버전에서 광고 관리자 접속 광고 세팅 > 디테일한 세팅 가능, 성과 분석 가능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06. 광고 지표 이해하기

1. 노출(impression) : 광고가 고객에게 보이는 것 

- 광고주의 상품과 고객이 처음 만나는 접점

- 노출이 발생한 횟수를 '노출수'라고 함, 횟수가 기준

- e.g. A라는 사람에게 3회 보였을 때 : 노출 3회

 

2. 도달(Reach) : 특정 광고 콘텐츠가 노출된 사람의 수

- 특정 광고나 메시지에 최소 한 번 또는 그 이상 노출된 사람의 숫자

- 도달률의 경우 광고가 여러 번 노출됐더라도 한 번으로 계산

- e.g. A라는 사람에게 3회 보였을 때 : 도달 1회

도달수, 노출 확인 예시

 

 

3. CPC(Cost Per Click) = 링크 클릭당 비용, 랜딩페이지 조회당 비용

- 클릭당 비용을 의미하는 용어로 디지털 광고에서 가장 흔한 과금 방식

- CPC는 광고 형태와 광고 목적에 따라 차이가 남

 

CPC = 총 광고비용/클릭수

e.g. 광고비 100만원을 써서 1000건의 클릭 > CPC=1,000원

 

- 페이스북 광고 CPC는 타겟(넓고, 좁음)과 제품의 특성(저관여, 고관여)에 따라 달라짐

- 타겟이 넓은 저관여 제품 평균 CPC (이미지 광고일 경우) : 100원 ~ 500원 미만

- 타겟이 좁은 고관여 제품 평균 CPC (이미지 광고일 경우) : 1,000원 미만

CPC 지표 예시

 

<예산 10,000원으로 집행하는 경우>

1. CPC가 낮을 경우

- 싼 가격으로 많은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유입

e.g. 평균 CPC 500원 > 클릭 이벤트 20회

 

2. CPC가 높을 경우

- 비싼 가격으로 상대적으로 적은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유입

e.g. 평균 CPC 1,000원 > 클릭 이벤트 10회

 

* CPC는 최대한 낮게 유지하는 것이 많은 사람들을 싼 가격으로 데리고 올 수 있는 방법

* 고객 획득 비용 ↓

 

 

3. 네이버 vs 페이스북 CPC 결정 방법

• 네이버 CPC 결정 방법

네이버 CPC 결정방법

 

* CPC를 높게 세팅할 수록 성과적인 면에서 도움

 

• 페이스북 CPC 결정 방법

* 무반응 타겟이 많을 수록 CPC 상승

* 무반응 타겟이 나오지 않도록 컨텐츠 제작해야함

 

4. ROAS(Return On Ads Spending, 광고수익률)

- 광고 비용 대비 매출을 측정하는 지표로 디지털 광고에서 효율을 측정하는 매우 중요한 지표

 

- ROAS = (매출/광고비용) *100

e.g. 총 광고비 500만원 지출하여 매출 1000만원을 냈다면? 200%

 

- 집행하고 있는 캠페인이 수익을 내고 있는 상황인지 점검해볼 수 있는 지표가 됨

 

- 페이스북 광고 기준 평균 ROAS : 200% ~ 300%

- 페이스북 광고 표시 기준 200% > 2.0 

ROAS 지표 예시

 

5. CTR(Click Through Rate) : 광고 노출 대비 클릭이 일어난 비율

- 광고를 본 사람 중 몇 명이나 해당 광고를 클릭했는지 비율로 나타낸 것

- CTR = 클릭수/노출수 *100

- 페이스북 광고 평균 CTR 2~3%

CTR 지표 예시

 

6. 고객 생애 가치 (LTV, Lifetime Value) : 볼 수는 없고 페이스북 서버에 저장

- 사용자 한 명이 웹사이트, 앱에 들어와서 이탈하기까지 그 전체 기간 창출하는 가치

- 한 사용자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얼마나 이익을 가져다 주는 가를 수치화해 계산한 것

- 페이스북 픽셀을 통해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하고 값을 계산

- 전환 광고 실시할 경우 LTV가 높은 사람들에게 광고 우선 노출

 

* LTV 값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음

- 고객의 구매 금액 ↑, 광고비 ↓, 문자, 카카오톡, 메일 등 외부 툴 활용하여 재방문 및 재구매 비율 ↑

 

 

 

07. 비즈니스 광고 관리자 세팅하기

• 광고 관리자의 차이

1. 개인 광고 관리자

- 1인 1계정 자주 쓰는 기기 접속 경우 정상 사용 확인

- 여러 명이 여러 대의 기기로 한 계정 접속 시 부정 사용 인지 > 계정 사용정지 

 

2. 비즈니스 광고 관리자

비즈니스 광고 관리자 형태

 

 

•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 세팅

비즈니스 계정 생성

 

비즈니스 설정

 

• 결제 수단 세팅하기

 

• 페이지 추가하기 

 

• 인스타그램 계정 연결

 

• 사용자 추가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를 일부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