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_콘텐츠마케팅스쿨23기

[스터디노트] 17. 마케터 포트폴리오 작성법

김토끼씨 2024. 8. 22. 11:39

01. 디지털 마케터가 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 

• 사용할 수 있어야만 하는 툴

1.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

- 현재 광고 시스템 중 가장 많이 쓰이고 가장 효율적인 광고 시스템

- 픽셀을 통해 고도의 전환광고를 사용할 수 있음

 

2. 네이버 광고 시스템

- 네이버 광고에 맞는 제품군이 있음

- 대부분 페이스북 광고와 함께 사용

-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

-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

-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

 

3. 구글 광고

- 페이스북 광고와 네이버 광고만큼 중요성이 높지는 않지만 최근 활용도가 높아지는 광고 시스템

- 유튜브 광고도 함께 집행 가능함

 

4. GA(Google Analytics)

- 다양한 광고 시스템을 이용할 때 각 광고의 성과를 파악할 수 있음

- 고객의 행동과 전환을 측정할 수 있어 각 광고별 효율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

 

 

 

 

• 사용하면 플러스가 되는 것들

1. GTM(Google Tag Manager)

- 웹사이트 소스코드를 건드리지 않고 수많은 이벤트 태깅을 할 수 있는 툴

 

2. Data Studio

- 데이터 시각화 툴

 

3. Optimize

-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A/B Test 툴

- A/B Test의 중요성

 

4. SQL

- 최근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 기업의 데이터를 꺼내볼 수 있는 언어

- 마케터나 기획자가 배우기 어렵지 않음

 

4. 채널톡

- CS 시스템 / 웹 푸시 시스템

- 소비자 상담 뿐만 아니라 특정 조건에 만족하는 사용자들에게 웹 푸시를 보내 행동 전환을 촉진할 수 있음

 

 

 

 

• 디지털 마케터의 필수 역량

1. 마케터로서의 직감은 넣어두라. 모든 것은 숫자로 이야기 한다

- 퍼포먼스 마케터는 항상 숫자로 결과를 파악한다

- 항상 나의 직감과 현실은 빗나간다

- 숫자로 이야기하는 것이 의사결정권자를 설득하기에 수월하다

 

2. 항상 실험하고 결과 분석 후에 본격적인 마케팅을 실시한다

- 소비자는 우리가 생각한 것과 다르게 움직일 가능성이 크다

- 실험은 우리가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다

- 원하지 않는 결과가 나올 경우 원점에서 다시 생각하라

 

3. 측정 가능한 효율적 마케팅에 더욱 집중하라

- 측정하지 않으면 관리할 수 없다

- 바이럴에 집중하지 말고 투입 대비 결과를 명확하게 볼 수 있는 채널에 집중하라

 

4. 쪼개고 그룹핑해서 각 세그먼트들의 성과를 비교분석하라

- 두루뭉실하게 전체의 성과를 보는 것은 의미 없다

- 그룹핑을 통해 각 그룹들간의 특징과 전환율, 이탈률 등을 자세히 보라

- 가장 잘게 쪼갤 수 있는 단위까지 쪼개서 살펴보라

 

 

 

• 현업자가 선호하는 사람

1. 툴 사용 역량보다 작동원리를 아는 사람

- 툴 사용 방법 금방 배울 수 있다

- 툴 사용 방법보다 중요한 것은 툴을 쓰는 이유와 작동원리를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

 

2. 끊임없는 학습을 지속하는 사람

- 퍼포먼스 마케팅 필드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각종 광고 시스템 정책들은 수시로 바뀐다

- 특히 페이스북 광고는 변화가 매우 잦기 때문에 부가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3. 기본적인 웹/앱 작동원리 및 기본적 개발 언어를 이해하는 사람

- 웹/앱을 마케팅 하기 위해서는 내부에 특정 코드를 심어서 추적해야 한다

- 개발자에게 일일이 요청하는 것보다 마케터가 스스로 할 수 있다면 훨씬 빠르게 일을 처리할 수 있다

 

4. 숫자를 집요하게 분석하려 노력하고, 데이터를 시각화 해서 분석하려는 사람

- 데이터 시각화는 최근 마케터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

- 시각화를 통해 raw 데이터로는 보이지 않는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음

-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보고서를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함

 

 

 

 

• 디지털 마케터가 되기 위한 이력서 / 포트폴리오 작성

1. 가설 수립 > 실험 > 결과 분석 > 개선 사례 넣기

- 퍼포먼스 마케터가 하는 업무의 플로우를 고려

- 퍼포먼스 마케팅의 본질은 끊임 없는 실험을 통한 지표 개선

 

2. 사용할 수 있는 툴을 단순히 나열하기 보다 왜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해당 툴을 사용하게 되었는지 설명

- 퍼포먼스 마케터가 모든 툴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님

- 해당 툴이 우리 제품 / 서비스의 성장에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설명

 

3. AARRR 관점에서 해당 기업의 퍼널 분석

- AARRR 관점에서 해당기업이 어떻게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고, 어떤 점이 부족한지에 대한 분석

- 특히 스타트업의 경우 서비스의 진성 유저인 경우 선호하는 성향이 강함

 

4. 크리에이티브보다 훨씬 중요한 현상을 분석하는 역량

- 디지털 마케터에게 크리에이티브는 중요한 역량이 아님

- 현상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왜 그런지, 어떤 변수가 영향을 미쳤는지, 

  변수가 달라지면 결과도 달라지는지 분석하고 결과를 예측해보는 자세가 필요

 

5. 해외 블로그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역량

- 미국에서 시작한 개념이니 만큼 미국 블로그 및 자료를 참고하거나, 아예 해외 툴을 써서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음

 

 

 

02. 마케터 포트폴리오의 정의

 

 

• 왜 포트폴리오가 중요한가?

1. 적극적으로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했다는 인상을 심어준다.

2. 여러 상황에서 지원자의 인사이트를 보여줄 수 있다.

3. 성실한 지원자임을 어필한다.

4. 지원자의 개성을 나타낸다.

 

 

• 포트폴리오에 꼭 필요한 요소

1. 진행했던 프로젝트에 대한 개괄적 배경설명

2. 프로젝트 실시 이전과 실시 이후 설명

3. 프로젝트에서 본인이 맡은 역할과 기여도

4. 지원 직무와 프로젝트간의 연계성

5. 깔끔한 디자인

6. 한눈에 볼 수 있는 장표 형식 선호 > 많은 링크를 타고 들어가야 확인할 수 있는 방식X

 

 

 

03. 마케터를 위한 포트폴리오 만들기

1. 진행했던 프로젝트에 대한 개괄적 배경 설명

 

 

2. 프로젝트 실시 이전과 실시 이후 변화 설명

- 구분해서 숫자로 설명

 

 

3. 프로젝트에서 본인이 맡은 역할과 기여도

 

 

4. 지원 직무와 프로젝트 간의 연계성

 

 

 

 

04. 나는 회사가 원하는 마케터일까

1. 콘텐츠 마케팅

• 대중의 공감을 통해 제품(서비스)를 확산시키는 마케팅

- 특정 고객에게 가치 있고 일관 되면서 연관성 높은 콘텐츠를 기획, 제작해 지속적으로 확산시키는 마케팅 기법

- 재미+감동+정보+제품(or 서비스) 홍보를 콘텐츠 안에 동시 다발적으로 녹여내야 하는 업무

- 다른 마케터 직무 및 타부서와의 협업을 자주 하는 영역

 

• 콘텐츠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

- 민첩하게 트렌드를 읽는 센스와 공감력

- 제품(or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

- 미디어 매체 및 각 채널별 특장점 이해도

- 단기적으로 빠르게 콘텐츠 기획, 제작

- 중장기적으로 미디어 채널 관리를 할 수 있는 안목

 

 

2. 퍼포먼스 마케팅

• 투자 대비 수익률(ROI)을 극대화 하는 마케팅 기법

- 온라인에서 다양한 경로로 노출한 광고를 통해 유입된 고객들이 매출로 전환되는 과정을 추적하고 개선하는 마케팅 과정

- 고객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이 핵심

- 가설 수립 > 검증 > 대안 도출 과정을 끊임없이 거치면서 성과를 극대화 하는 마케팅

 

• 퍼포먼스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

- 정확한 데이터 분석력과 꼼꼼함

- 미디어 매체 및 각 채널별 특장점 이해도

- 고객 행동 패턴 트래킹 및 분석력

- 효율적인 예산 운용 능력

- 숫자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전략 수립 능력

 

 

 

05. 직무 기술서(JD, Job Description) 확인하기

 

채용공고 예시 1
채용공고 예시 2
채용공고 예시 3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를 일부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