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표
파트2 카피라이팅 수강하기
01. 카피라이터의 일
온라인 편집숍 카피라이터의 일 : 글과 관련된 모든 것들의 톤 앤 매너를 맞추는 일
• 카피를 쓸 때의 유의사항
- 개인적이고 정서적인 경험, 사소한 것들
- 동기부여가 되는 카피
- 직접 체험한 에피소드 : 내가 아는 방법, 나만 쓰는 노하우 등
- 보통의 사람의 느낌
02. 세일즈 카피 쓰기의 기본
01. 멋진 비틀기를 연습하자.
- 단어와 단어의 불편하고 낯선 조합 (예시) 참 따뜻하게 잔인하다, 진심이 짓는다
- 늘 쓰는 단어 제외하기
- 유사한 단어로 바꾸기
- 습관적인 표현 대신 감상적인 표현으로 바꾸기
- 유의어/반의어 많이 찾아보기
e.g.
바닥을 살리는 러그
컬러 천재가 만든 31가지 양말
적극적인 침대
현재 진행형 가죽 슈즈
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
02. 재빨리 시선이 가는 제목 짓기
- 좁고 다양한 타깃 설정 : 특정한 대상
- 공감 사례 제시 : 그럴 때 있으시죠?
- 제품의 정보나 사용 방법 노출
- 불안요소 강조 : 제품의 효능 효과를 불안을 조장해서 씀
- 구체적인 숫자 : 모호한 표현보다 정확한 숫자
✔ 긍정적인 감정을 연상하는 단어 선택
✔ 고객의 마음을 열 수 있는 단어 선택 e.g. 사랑, 인정, 용기, 평화, 희망, 관용, 존중
03. 모든 게 재료, 잘 빌려 쓰자
- 다른 것에서 응용하는 연습
- 영화, 책, 노래 가사, 홈쇼핑 등
e.g.
그렇게 당신의 팔찌가 된다
내꺼인 듯 내꺼 아닌 내꺼 같은 뱃살
습기로 인한 당신의 무기력까지 빨아들입니다.
04. 한 문장 속 단어도 위아래가 있다.
- 경제적으로 쓸 것 (조사를 넣고 뺌의 차이, 짧게 쓰자) e.g. 미니멀한 감성 > 미니멀 감성
- 문장 정리정돈 : 의도를 정확히 파악, 단어 배치, 알맞은 조사 사용
- 간결하게 고치기
- 동어반복 주의 e.g. 안방 서랍장의 두 번째 서랍은 언니의 비밀 서랍이다 > 안방 서랍장의 두 번째 칸은 언니의 비밀 공간이다.
- 가격보다는 제품을 먼저
- 숫자가 여러 개면 짧거나 많은 것을 앞으로
- 단어 재배열, 재배치 습관화
05. 평소에 쓰는 말을 모으자
- 보편적으로 이야기
- 전문용어를 쓰지 말자
- 메모하는 습관
- 관찰의 생활화 : 사소한 것들에 관심
• 관찰력 키우는 방법
1) 아이들에게 설명하라
2) 스마트폰을 내려놓자
3) 경험과 공감을 수시로 메모하자
4) 사물, 풍경, 장소 묘사하기
06. 쉬운 카피가 좋은 카피다
- 쉽게 쓰자
- 부드럽게 주장하라
- 전문 용어, 어려운 말은 쉽게 고쳐주자
- 한 번에 읽기 쉽도록 영문은 가급적 피한다
- 고개를 갸우뚱하게 되는 단어는 쓰지 말자
03. 소셜 미디어 글쓰기
01. 소셜 콘텐츠의 제목 짓기
✔ 호기심을 자극하고 궁금증을 유발하자
1) 비법을 알려주자 : ~하는 방법
2) 나열하기 : ~하는 ~가지
3) 증거를 제시하자 : ~와 관련된 ~로 알 수 있는
- 독자가 사용하는 단어로 바꾸기
02. 알람을 켜고 반드시 보는 앱푸쉬와 SNS 글쓰기
- 고객이 읽으면 기분이 좋아질만한 문장
- SNS는 고객이 공감하는 내용으로, 고객과 소통하는 창구
- 고객이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
- 짧은 문장에 정보 넣기
- 일관된 컨셉 유지
• SNS 글 작성 시 유의할 점
- 우리 사이트의 톤앤매너를 지키고 유지할 것
- 고객을 혼란스럽게 하지 말 것
- 신조어, 유행어, 줄임말 등을 가급적 쓰지 말 것
- 전달할 내용보다 고객이 듣고 싶어하는 것 위주로 이야기해 줄 것
03. 클릭하게 만드는 단어와 표현
- 되도록 긍정적이고 부드러운 표현
- 단어를 골라 쓰기 위해 풍부한 단어 알기
- 고객이 좋아하는 단어 골라 쓰기 e.g. 저렴한, 가장 좋은, 편리한, 안전한 등
- 안심해서 사게 만드는 보장형 표현 e.g. MD가 추천하는, 00도 사용하는, 재구매율 90%의 신제품 등
- 호기심을 자극하는 단어, 질문형 사용 : 왜, 도대체, 어째서, 어떻게, 비결, 기적, 비밀
- 제품에 확신을 주는 표현 e.g. 가속화, 항상, 아끼다, 줄이다, 절약하다 등
- 저렴함을 포장하기
04. 소셜 글쓰기에 필요한 자료 모으는 방법
1) 책 목차
2) 메모의 습관화
3) 책을 읽으면서 밑줄 그은 문장
✔ 평소에 메모하고 정리하는 습관이 중요!
04. 디테일을 심화한 마케팅 글쓰기
01. 선명하고 정확하게 쓰자
✔ 눈에 선하고 손에 잡힐 듯한 구체적 언어를 쓰자
- 구체적인 표현 e.g. 적은 예산으로 어떻게 스타일링 할까? > 10만원으로 데이트룩 완성하기
- 분명한 표현 e.g. 구호기관 옥스팜에 기부해주세요. > 옥스팜은 사람들에게 병에 든 생수를 제공하는 데 기부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쉼표는 꼭 필요할 때만 쓰기
- 말하는 템포로 쉼표를 넣지 말자
- 앞선 단어가 바로 뒤의 단어를 수식하지 않는 다는 것을 보여줄 때 사용하기
02. 구체적인 카피가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것
- 많은 생각을 강요하지 않는다.
- 고객이 빠른 선택을 할 수 있게 유도
03. 모두에게 팔고자 하면 모두 사지 않는다.
- 고객이 딱 한 명이라고 생각하기
- 타깃을 설정할 때 생각해 볼 것들 : 나이, 직업, 학력, 취미, 희망사항, 평소 불만, 성격이나 기질, 인생의 목표, 문제, 중요하게 여기는 것, 관심사 등
- 내 타깃이 좋아할 단어를 골라 쓸 것
- 좁고 다양하고 촘촘하게 타깃 설정하기
e.g.
아이에게 과일 챙겨주기 좋은 1인 세트
맞벌이 부부의 저녁식사
중년 여성이 입기 좋은 청바지
여름과 음악을 좋아하는 이에게
흥 폭발 과음주의
04. 색다르지 않은 색다른, 남다르지 않은 남다른
- 왜 색다른지, 어떻게 남다른지를 구체적으로 써주는 것
- 구체적인 상황, 시기를 적어주자
- 관찰과 공감이 필수
✔ 보통 사람들이라면 무심히 지나칠 사소한 몸짓과 말에도 감동할 줄 알아야 구체적이고 다양한 상황을 제시할 수 있다.
05. 문장 수집이 써준 카피
01. 어떤 문장을 수집할까?
1) 생활에 중심을 둔 문장
2) 구체적인 글
3) 뭔가를 주는 글 : 감동, 재미, 정보
4) 알고 있지만 글로 표현 못했던 것 : 작가의 표현력
5) 짧지만 다 말하고 있는 문장 : 명쾌한 한줄
02. 소설로 카피 쓰기 사례
- 내가 직접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상황을 수집
- 상황, 연령대, 직업, 라이프스타일을 간접 경험하기
- 같은 상품도 다른 관점으로 팔 수 있도록
e.g.
걷는 게 이렇게 불 위를 걷는 것 같다면 아무도 걷지 않겠지
<나는 그것에 대해 아주 오랫동안 생각해_김금희>
굳이 봄 이불에 지난 겨울의 기운을 묻히고 싶지는 않았다.
<시절과 기분_김봉곤>
이런 저런 생각으로 복잡할 때는 청소가 최고야. 특히 냉장고 청소가 특효지.
<시간 있으면 나 좀 좋아해줘_홍희정>
자판기 커피의 양은 초면인 사람들이 대화를 나누면서 마시기에 적당했다.
<당분간 인간_서유미>
느낀 점
강사님은 그런 느낌으로 말한 게 아니겠지만..
'모든 게 재료'라는 단어를 보자마자 짤이 하나 떠올랐다.
떠오르자마자 너무 웃겨서 깔깔 웃었다 ㅎ
내가 그동안 메모장에 뭘 적었을까 싶어서 메모장을 다시 되돌아봤다.
5년전의 나는 저런 것들에 영감을 얻었구나.
새삼 재밌는 내용의 글들이 많아서 웃긴다.
*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제로베이스_콘텐츠마케팅스쿨23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터디노트] 3-3. 포토샵 기초 (0) | 2024.06.11 |
---|---|
[스터디노트] 3-2. 포토샵 기초 (0) | 2024.06.10 |
[스터디 노트] 3-1. 포토샵 기초 (1) | 2024.06.07 |
[스터디노트] 1. 디지털/브랜드 마케팅 FUNDAMENTAL (1) | 2024.06.04 |
[취준일기] 0.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스쿨 개강 (1) | 2024.06.03 |